본문 바로가기
내 맘대로 영화보기

미션 임파서블1..불가능이라고 이름 붙여 놓은 것들에 대한 도전

by 단비. 2022. 9. 5.

짐 팰프스와 IMF 요원들은 NOC 요원 리스트가 외부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차단해야 하는 임무을 받습니다. 프라하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중에 팀원이 누군가의 습격으로 계속적으로 사망하고 짐 팰프스가 현장으로 확인하려 왔으나 총상으로 다리 아래로 추락하고 맙니다. 이단 헌트(탐 크루즈)는 유일하게 살아남게 되며 불가능한 임무를 수행해 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1.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의 첫 번째 영화

스릴러와 액션 영화 중에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많이 남아있는 영화 중 하나이고 감독은 브라이언 드 팔마입니다. 영화의 전체적인 흐름이 이단 헌트에게만 쏠려있고 흔한 스토리라는 일부 팬들의 혹평도 있었으나 1996년에 만들어진 영화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지금 보아도 흥미롭고 긴장감과 전개의 속도감이 뒤처지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이 영화에서 CIA에 잠입해서 정보를 빼내는 장면은 기억에 많이 남고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패러디되었습니다. 개봉 당시 미국 내에서는 극장 흥행 3위를 이루었고 그 후로도 속편이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영화에서는 컴퓨터 관련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데 영화에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전문가의 자문을 얻었고 첨단 보안 기술들로 등장합니다. 특히 컴퓨터 관련 부분에서 애플의 투자와 지원이 적극적이었다고 합니다.

2. 미션 임파서블 1의 전반적인 줄거리

이단 헌트는 프라하 작전에서 살아남아서 IMF 국장 키트리지를 만나고 이 작전은 내부의 배신자 색출을 위함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IMF에 쫓기게 된 이단 헌트는 인터넷으로 명단 구매자로 예상되는 맥스를 찾아 수소문합니다. 그러던 중에 짐의 부인 클레어가 살아 돌아오고 이든과 가까워집니다. 그는 맥스를 만나게 되고 그녀는 요벡에서 받은 디스크는 미끼라고 말합니다. 키트리지는 맥스를 놓치고 맥스는 이든에게 믿음이 생기게 됩니다. 이든은 요벡에게 명단을 구해 올 수 있다는 조건으로 요벡에게 제시한 이상의 돈과 배신자 욥을 요구합니다. 그들은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크루거와 IMF 전직 요원 해커 루터, 클레어를 투입시켜 계획을 실행해 나갑니다. 키트리지가 있는 IMF 본진은 최첨단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이곳을 잠입해서 거의 불가능이라 생각했던 명단을 입수하게 됩니다. 멤버 중 한 명인 크로거가 배신을 했으나 다행히 상황을 모면하게 되지만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멤버는 루 밖에 없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프라하 사건 이후 이든을 찾아 헤매고 다녔다는 짐을 만나게 되고 그는 배신자가 키트리지라고 말하지만 이든은 그가 배신자 욥임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이든은 이해할 수 없는 클레어의 배신에 힘들어하고 맥스를 만나기로 한 기차에서 더 이상은 고민하지 않게 됩니다. 키트리지에게 짐의 정체를 알려주고 분노한 짐은 이든을 죽이려 합니다. 그때 클레어는 말리게 되고 짐은 그런 클레어에게 총을 겨눕니다. 짐은 부인인 클레어가 이든과 특별한 사이인 걸 알고 있었습니다. 이제 이든은 짐을 쫒게 되고 엄청난 속도의 기차 위로 가서 크리거의 헬기를 묶어버리고 터널 안에서는 폭파시켜버리고 사건은 해결이 납니다. IMF에 복직한 루터와 작별한 이든에게 원치 않았던 새로운 미션이 주어지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예전 영화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묘하게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3. 그에게 불가능한 미션은 없습니다.

1편의 성공에 이어 꾸준히 시리즈물이 탄생했습니다. 톰 크루즈는 미션 임파서블 7번째 시리즈로 다시 돌아옵니다. 그는 7편에서도 전혀 대역 없이도 위험한 액션신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개봉은 2023년으로 1년 정도 앞두고 있습니다. '데드 레코닝'은 지상 목표물이 없는 해상이나 사막 같은 곳에서 외부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오로지 지도상의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한 선으로 경로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불가능한 미션을 잘 수행한 이단 헌트에게 새로운 미션과 심판이 기다리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예고편에서는 이단 헌트가 오토바이를 타고 절벽에서 공중으로 스카이 다이빙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는 노르웨이 절벽에서 강렬한 경험을 했고 시도했던 것 중에 가장 위험했던 일이라며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7편은 촬영이 여러 번 중단되었는데 그래서 인건비 등 제작비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자금이 투자된 영화이기도 합니다. 아직 개봉은 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작품으로 1편을 보고 7편까지 쭉 이어져 본다면 아무것도 하기 싫은 주말을 더욱 알차게 보내게 해 줌으로 강력히 추천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