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맘대로 영화보기

굿 윌 헌팅...아픔은 드러낼 때 치유됩니다.

by 단비. 2022. 8. 30.

영화 굿 윌 헌팅은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같이 각본을 썼는 데 둘은 친구이고 아카데미 각본상, 남우조연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를 찍고 나서 본격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로빈 윌리암스는 많은 작품에서 사랑을 받았지만 2014년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윌은 똑똑하긴 하지만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윌이 스승 숀을 만나면서 마음을 열고 치유해가는 과정이 보는 이에게도 치유와 위로가 됩니다. 그래서 윌은 자기 자신을 찾아갑니다. 

 

1. 약점은 숨기고 싶어

숀은 대학에서 심리학을 지도합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스스로의 약점을 드러내고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믿음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믿음으로 상대의 마음을 열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사랑을 받는 일은 쉽지 않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랑을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윌은 어릴 때 고아였고 위탁 가정에서 폭력까지 경험하여 부모에게서 따듯함과 사랑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원하는 것들을 말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런 그에게 따듯한 빛이 되어 줄 치유자가 나타납니다. 숀은 윌을 보며 말을 먼저 듣기보다 본인의 이야기를 먼저 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말하며 상처를 보여 줍니다. 윌은 타인의 진심을 믿지 않지만 어느 순간 높았던 마음의 벽들이 허물어집니다. 

 

2. 버림받을까 두려워

윌은 타인에게 버림받을까 봐 항상 두렵습니다. 그는 술집에서 '스카일라'를 만나 사랑을 느낍니다. 그녀는 부유하고 하버드대에 다니고 있었는데 자신과는 너무 다르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편안하게 다가가지 못합니다. 그는 오랜 친구 '처키'와는 각별한 사이입니다. 처키는 윌에게 일용직이지만 일자리도 만들어 주기도 하지만 윌은 남의 도움받는 걸 어려워합니다. 처키는 윌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아 조언을 합니다. 윌은 이런 자신이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윌은 자신만의 세계에서 나오고 스카일라를 찾아 경험해보지 못한 마을로 떠나기로 합니다.

 

3. 상처와 직면하다

윌은 고아였고 미국 세계 명문대학 MIT 대학교 건물 청소부입니다. 그러던 중에 칠판 앞에 적힌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게 되고 램보 교수는 이를 보게 됩니다. 윌은 이런저런 문제를 일으킨 문제아였지만 램보 교수는 자신의 보호하에 있으며 정신적인 치료를 받을 것을 약속하고 경찰서에서 데려옵니다. 그리고 그는 대학 동기 교수인 숀에게 윌의 상담을 부탁하게 됩니다. 숀은 램보에게 윌이 아직 상담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윌은 이전에도 상담자들과 제대로 상담을 이어가지 못했고 숀과도 처음부터 삐걱거렸습니다. 램보는 숀에게 윌과 상담하는 건 게임과 같다고 틈이 없도록 하라고 주의를 줍니다. 윌은 방을 둘러보고 역사학자들의 이름도 언급하며 숀에게 무례를 합니다. 윌은 숀에게 아내를 언급하며 실패한 결혼이라고 비아냥 거립니다.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윌은 부모로부터 많은 부분을 허용받지 못하였습니다. 우리는 어릴 때 실수도 하고 장난감도 던지고 아이처럼 행동합니다. 하지만 그런 시기에 억압되었던 아이는 성인이 되어도 인간관계에서 많이 위축되기도 하고 반항하기도 합니다.  폭력까지 당했던 윌에게 숀은 네 잘못이 아니다고 말해 주며 따뜻하게 안아줍니다. 

 

4. 실존주의적 인간관

굿 윌 헌팅은 실존주의를 설명할 때 많이 추천하는 영화입니다. 공통의 가치나 철학보다 주체적인 개인의 존재를 강조합니다. 인간의 삶으로 살아감에 있어 개인마다 목적이 분명치 않기 때문에 무엇을 원하든 자유롭고 그에 따른 책임이 있습니다. 윌은 천재적인 재능을 타고났지만 본인의 가치와 목적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방향을 잡지 못했습니다. 램보는 윌을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곳으로 보내길 원했고 숀은 자신이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주체적으로 인생을 살아갈 것을 원했습니다. 

주인공의 재능이 뛰어나서 현실적인 캐릭터는 아닐 수도 있지만 누구나 내면의 상처를 하나씩 치유해 간다면 진짜 자기만의 인생을 찾아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인간의 지능은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이지만 감정적 교류와 소통이 없다면 진정한 행복은 모르고 살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