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맘대로 영화보기

뷰티풀 마인드 ~ 천재 정신장애인의 인생

by 단비. 2022. 8. 14.

1. 영화 뷰티플 마인드 미리 보기

이 세상에 나오는 순간부터 인생을 마감할 때까지 많은 사람들을 만납니다.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본인만의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살아가는 방식도 많이 다릅니다. 나와 다른 모습을 이해하지 못해서 불편한 관계와 마주하게도 됩니다. 그중에는 몸이 아픈 사람도 있고,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는데 마음이 아픈 정신장애인들은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는 특이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영화 'Beautiful Mind'에서 존 포브스 내쉬는 수학자인 노벨상 수상자이고 편집증적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습니다. 영화는 정신분열증의 증상과 그 증상으로 인해 그와 그의 가족들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정신분열증의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학원생으로서의 삶부터 영화는 시작됩니다.

2. 정신장애를 안고 살아간다는 것

1940년대, 당시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인 미국의 프리스턴 대학원에서 존 내쉬는 웨스트버지니아 출신의 수학과 학생으로 시험을 보지 않고 입학하여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게 합니다. 수려한 외모와 명석한 두뇌를 가졌지만 성격이 특이했습니다. 그는 기숙사 유리창에 뭔가를 쓰며 연구에 몰두하게 디는데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1949년, 27쪽짜리 논문 발표를 하면서 수학계의 스타가 되어 제2의 아인슈타인으로 불리게 됩니다. MIT 교수가 되어 전성기를 맞이하고 수업도 대충 하고 출석은 안 해도 된다고 하는 등 여전히 성격이 특이한 교수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미국 국방성에서 소련의 통신 암호를 해독해 달라는 미국 국방성의 연락을 받습니다. 이때 물리학을 공부하던 앨리샤도 만나게 됩니다. 에어컨이 고장 나고 공사하는 소리로 시끄럽던 어느 날, 앨리샤는 40분간 공사를 중단해 달라고 요청하게 되고 이 일을 계기로 데이트를 시작하게 되는데, 적극적인 자세인 앨리샤와 사랑을 가꾸어갑니다. 그런던 와중에, 소련 공작원의 암호를 푸는 비밀공작을 하자고 파처라는 인물로 부터 제안받게 됩니다. 그러나 비밀임무로 인해 가족이 위험해 질수도 있다는 말을 듣고 사랑과 일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지만 앨리샤와 결혼을 하게 됩니다. 암호해독 임무를 들켜버렸고 앨리샤는 신문 스크랩이 도배된 내쉬의 방을보고 병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느끼고 정신병원에 가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쉬는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어서 망상 속의 인물, 즉 환각을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앨리샤의 헌신적인 보살핌으로 내쉬는 연구에만 집중하기로 하고 증상이 좋아지는 듯 보였지만 어느 날부터 약을 안 먹기 시작하고 정신병원 의사의 말을 믿지 않고 또 다시 시작된 망상으로 비밀 작업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허구의 인물들을 사실이라 믿으며 어느 날은 아기를 목욕시키겠다던 내쉬는 찰스가 잘 봐주고 있다고 말합니다.사실은 아기는 욕실에서 방치된 상태로 있었습니다. 다시 나타난 윌리엄 파처는 아내를 쏴 죽이라고 했지만 아내를 믿고 총을 쏘지 않습니다. 시간이 흐른 뒤 아들은 성장해있고 내쉬는 도서관에서 공부를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모르는 남자로 부터 노벨 경제학상 후보가 됐다는 말을 듣고 환상이 아닐 까 의심도 했지만 시상식에서 아내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3. 영화를 보고 느낀 조금은 엉뚱한 생각

존 내쉬와 앨리샤가 정신장애를 극복해가는 과정을 보며 안타깝기도 하고 천재적인 능력은 부럽기도 했습니다. 어쩌면 누구나 망상 속에서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아는 지인은 한 번으로 큰 기회를 얻으려고 한때 열풍이었던 사업을 하려고 별다른 준비도 없이 가족들의 재산까지 모아서 시작했습니다. 옆에서 보는 지인들은 오히려 실패하고 좌절할까봐 불안해했지만 당사자 본인은 특별한 인생의 주인공을 하고 싶어 했고 뒤늦게 불안과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아프고 어려운 숙제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들과 직면해서 헤쳐 나간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어쩌면 그래서 한편으로는 인간은 허구와 공상 속에서 살고 싶어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0